제주고씨 홈페이지 방문을환영합니다.






 로긴

탐라국 주거 유적 발견 (YTN 2007년 6월7일 방송)
탐라국 주거 유적 발견 (YTN 2007년 6월7일 방송)
2008-10-31 18:55:10
4241
342

[앵커멘트]
제주 탐라국 초기 즉 기원 전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대규모 주거 유적이 제주시 애월읍 하귀리에서 발견됐습니다.

고대 탐라인들의 생활상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사료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KCTV 제주방송 이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선사시대 집을 지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주거터입니다.

넓은 지역에 일정한 간격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제주시 애월읍 하귀리에서 발견된 탐라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주거 유적입니다.

도시개발 예정지에 대한 지표조사 과정에서 발견됐습니다.

문화재위원들은 출토된 토기 대부분이 적갈색 토기인 점에 비춰 탐라국 초기 즉 기원 전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승옥, 전북대 교수] "가마로 판단이 된다면 대형 옹을 여기서 만들어 주변에 배급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의미를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일 것이다..."

주거지는 1만 8천여 평의 넓은 면적에 걸쳐 여러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3평 안팎의 주거지는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동물뼈와 흙을 태운 흔적도 발견돼, 다양한 제례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식수를 저장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저수시설들도 발굴됐습니다.

[기자] 이곳 하귀유적지에는 지표수와 빗물을 저장하기 위한 집수장이 100개 가까이 분포돼 있습니다.

대부분 집수장에서는 토기 등 유물이 대거 발견됐습니다.

탐라국에 대한 기록이 주변국 고서에서 간헐적으로 발견되고는 있지만 언제 어떻게 형성됐는지 밝혀줄 역사 연구는 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정원, 문화재위원] 집단 취락이나 이 지역의 단계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에서 나타나는 단계적인 분포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지금까지 발견된 기록에서는 탐라국이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교역을 했던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유적이 탐라국의 실체를 밝히는 단서를 제공할지 주목됩니다.

KCTV 뉴스 이강일입니다.




  | 목록